본문 바로가기

'매불쇼 건강이최고' 맨발 걷기 운동 장점 단점 알아보기

google' 2023. 10. 14.
728x90

맨발로 걷는 운동이 다시 유행이라고 한다. 오늘 매불쇼에서는 14년 만에 다시 유행하고 있는 맨발로 걷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었서 방송을 듣다가 나 역시 운동에 관심이 많고 걷기도 좋아해서 유심히 듣게 되었다. 예전에 우리 집에 지압 슬리퍼가 하나 있었다. 그 슬리퍼는 건강을 위해서가 아닌 부모님이 내가 뭘 잘 못했을 때 벌세우는 용도의 슬리퍼였다.

한 번씩 본 적은 있을 것이다. 이건 무슨 벌칙도 아니고 정말 아프다. 간혹 예능에서 지압판 걷거나 뛰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데 그 장면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고통을 알 수 있었으나 지금은 운동으로 서울 경기 인근에서 맨발로 운동을 한다고 하니 내가 있는 부산에서는 금시초문이다. 그래서 정보를 좀 찾아봤다

맨발 걷기

실제 발은 정확히는 발바닥은 신체의 축소판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말 마사지를 받으면 신체의 피로가 풀리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다이어트나 단식에도 도움이 된다는 내용도 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 발의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 다리가 쉽게 붓고 부기가 잘 안 빠지는 사람,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 밥을 먹고 더부룩한 사람들에게 맨발 걷기는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 의사들의 말로는 맨발 걷기가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이유 중의 하나가 신발을 신고 발을 보호하면서부터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다.

맨발 걷기가 지압슬리퍼는 바닥의 자갈이나 발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들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원리로 얼굴의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나 발바닥에 주는 자극 자체가 몸의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도 한다.

경희대 한방여성의학센터 장준복 교수의 말에는 "발바닥을 자극하면 오장육부가 좋아지고 전신대사에 도움을 주는 운동 효과가 있다"라며 기압 슬리퍼나 맨발 걷기 운동이 얼굴의 부기도 빠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발은-신체-오장육부가-다있다
발 오장육부설
신예은배우
전참시에 나와 지압슬리퍼 예찬을 한 배우 신예은 / 유튜브 전참시 캡쳐

신예은 나온 전참시 바로 보기

 

맨발 걷기가 다시 유행하면서 그와 관련된 상품들도 많이 나오는 모양이다. 나도 아침마다 걷기와 달리기를 하지만 개인적으로 내가 다닌 운동로는 바닥에 널브러져 있는 각종 위험물들과 뾰족한 것들이 나의 맨살을 내 보이며 걷거나 뛰는 걸 주저하게 된다. 난 아직도 푹신하고 가벼운 조깅화가 좋다

 

맨발 걷기 장점

맨발 걷기를 하면 걷는 자세가 좋아지면서 낙상의 위험이 일단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제 슬슬 추워지니 밖이 얼어서 나이 많으신 분들이 낙상 사고를 당하게 되는데 낙상의 위험을 일단 차단할 것 같습니다. 발건강에는 당연히 좋을 것이다.

그리고 맨발 걷기를 하게 되면 신발을 신고 다닐 때와는 다르게 맨발로 걸을 때는 발 뒤꿈치가 처음 바닥에 접촉되는 것이 아닌 발 앞부분이 바닥과 처음 만나게 된다고 한다. 이 글을 적으면서 맨발로 거실을 걸어봤지만 신발을 신었을 때와 같이 발 뒤꿈치가 먼저 바닥에 닿는데 맨발로 실제 야외에서 걸으면 발이 아프기도 하고 살살 걸어야 되기 때문에 발가락과 발 앞쪽이 먼저 바닥에 도달한다고 한다. 그래서 야외에서 맨발 걷기를 하면 발 건강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그리고 불면증 생리통 완화 스트레스 저항력 증가 아이 면역력증가 노화방지 뼈 근육강화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고들 합니다. 실제로 저도 고혈압이 있는데 제가 다니는 병원의 원장님은 그냥 가벼운 걷기 운동을 운동화를 신고 하라고 하네요.ㅋ

 

그리고 맨발 걷기를 하면 온몸의 감각이 살아나 지압이 되면서 평소 사용하지 않는 다른 감각들이 살아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도 다른 감각이 살아나면 초능력자가 되는 건가?

 

맨발 걷기 단점이라기보다는 장점이 아닌 것

실제 맨발 걷기를 하는 사람들은 맨발 걷기가 무슨 종교도 아니고 다들 맨발로 걸어 다닌다. 그런데 의학적으로는 맨발 걷기가 다른 신체부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연구된 사항이 거의 전무하다고 한다. 실제 현대 사회, 특히 도시는 위험 요소가 너무 많다 요즘은 개 들도 지발로 안 다니고 개 주인들이 아기 유모차 같은 곳에 모시고 다닌다. 어이가 없 개

 

맨발로 걸으면 굳은살이 생기면서 실제 그리 많이 아프지는 않다고 한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 금방 적응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조금 있으면 겨울인데 겨울에도 신발 없이 다닐 수 있을런지...

너도나도 다들 맨발로 다니니깐 한 번쯤 맨발 걷기를 해 볼 수는 있지만 실제 보는 사람은 의아할 상황이다. 서기시대도 아니고 농경사회도 아닌 도시에서, 눈살은 찌푸려진다. 실제 도시 한복판 사무실에서 방문객이 슬리퍼 하나만 신고 들어온다고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슬리퍼는 백번 양보하고 맨발로 들어오면 미친 사람 취급 안 하면 다행일듯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