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 잘하는 비법, 대화의 신 래리킹

google' 2023. 8. 23.
728x90

래리킹이라고 아는가? 미국의 텔레비전 뉴스, 라디오 진행자였으며 최고의 방송 인터뷰어로 미국에서 인정하는 유명인이다.

래리킹_저서
레리킹

래리킹에게서 배우는 말 잘하는 비법

1. 지금까지 방송 중이나 그렇지 않은때 만난 사람들을 회고해 보면, 말 잘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8가지 말하기 습관을 지니고 있다.

 

 

  1. 익숙한 주제라도 '새로운 시각' 을 가지고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
  2.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상의 다양한 논점과 경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한다.
  3.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을 설명한다.
  4. 언제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말하려 하지 않는다.
  5. 호기심이 많아서 좀 더 알고 싶은 일에 대해서는'왜?'라는 질문을 던진다.
  6. 상대에게 공감을 나타내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말할 줄 안다.
  7. 유머감각이 있어 자신에 대한 농담도 꺼려하지 않는다.
  8. 말하는 데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다.

 

2. 여행을 통해서 당신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호기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한다면, 집을 떠나지 않고서도 시야를 넓힐 수 있다.

 

3. 대화의 첫 규칙은 듣는 것이다. 말하고 있을 때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대담 중 내가 하는 말에서는 아무것도 배울 것이 없다는 사실을 매일 아침 깨닫는다.

 

4. 훌륭한 화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훌륭한 청자가 되어야 한다. 상대방이 한말에 대하여 적절하게 응대할 수 있는 능력은 곧 뛰어난 대담자들의 기본이다.

 

 

5. 당신과 대담하고 있는 상대방은 당신이나 당신의 문제보다는 자신의 희망이나 자신의 문제에 백배나 더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사람은 본래 100만 명을 희생시킨 중국의 기근보다 자신의 치통이 더 중요한 법이다.

 

6. 프레젠테이션은 말로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발표를 할 때에는 무엇을 말할지, 그리고 시각 자료를 사용하려 할 때에는 반드시 미리 연습을 해 보아야 한다.

 

7. 당신 자신을 팔아라. 그것은 상대방에게 당신 자신을 매력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모든 일을 말한다. 또한 내가 팔아야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나 자신을 이야기할 때는 그것의 특징을 말하지 않고 장점을 말해야 한다.

 

8.'퇴장할 때를 알라'는 연예계의 격언이 여기에서 다시 적용되는 것이다. 연설을 잘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때가 언제인지 안다.

 

9. 말하기는 하면 할 수록 잘하게 되어 있다. 말은 많이 해볼수록 더 잘하게 되고 재미를 느끼게 된다. 말하는 방법에 관한 책을 보고 공부할 수도 있고, 방이나 차 안에서 혹은 애완견에게 혼자 말하기를 연습할 수도 있다. 말을 잘하기 위한 연습을 하려고만 한다면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