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연말정산, 세액공제, 청약통장, 13번째 월급, 전세대출도 공제
유리지갑 월급쟁이들에게 13번째 월급이라고 하는 연말 정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칫 잘못해서 받을 줄 알았는데 도로 뱉어 내는 경우도 발생하는 연말정산.. 우리에게는 홈택스라는 인터넷 정부의 막강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물론 공인인증서를 있으셔야 합니다. 그럼 내년 초 내가 받을 수 있는 연말 정산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같은 돈을 쓰는데 신용카드를 써야 하는지 체크카드를 써야 되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아요
일단 급하신 분들은 국세청 연말 정산 간소화 페이지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자 연말 정산을 준비하시는 우리 유리지갑 고객님들은 회사가 규모가 있어서 경리업무를 보는 사람이 있다면 얼른 커피와 달달한 탕후루 하나 들고 가셔서 웃으면서 궁금하신 점을 물어보면 됩니다. 그런데 낯가림도 심하고 친하지도 않아서 혼자서 끙끙 앓고 있거나 바쁘신 분들은 제가 24년 연말 정산 환급금 미리 보기 링크를 넣어 두었으니 아래 버튼을 터치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상 미리보기
일 잘하 기로 소문난 대한민국 국세청에서 투명하게 공개되는 우리 직장인들 급여체계에게는 십 원 한 장 일원 한 장이라도 뽑아 먹겠다는 일념하에 각종 세금으로 우리의 지갑을 쥐어짜고 있습니다. 고액 세금 체납자들도 간혹 잡기도 하긴 하던데 못 잡고 안 잡는 사람도 있는 거 같음...(뭐.. 권력을 쥐고 있는 것들)
각설하고 그 국세청 홈택스에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당신이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 자료를 토대로 올해 연말 정산 세 애글 미리 알아볼 수 있도록 미리 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매도 먼저 맞는 게 낫고 몇 대 맞을지 알면 충격이 덜하다.. 뭐 이쯤 되겠네요
10월부터 12월까지 당신이 사용예정인 금액까지 입력한다면 예상 소득공제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어마어마한 기능도 가지고 있답니다. 거기에 친가 처가 부양가족이 있거나 부부가 함께 경제활동을 한다면 누가 공제받는 것이 더 유리한지 미리미리 알아볼 수 있어서 전략과 전술을 미리 세울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핵심 요약 영상
무지하게 바쁜 우리 직장인들을 위해서 국세청에서는 대략 5분 안팎의 영상으로 아주 정성스럽게 준비한 듯 보이고 국세청 공무원들이 보통 머리로 저기서 일하겠습니까? 아마 아주 소상하게 정리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가장 편한 방법은 다니시는 직장의 경리 회계부서 직원들에게 물어보는 게 일단 편리합니다. 그런데 각자 개인개인 특이점이 많아서 본인이 아니면 모르는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직접 국세청에 들어가서 해보면 됩니다. 다 첫걸음이 어렵지 한번 해 봐서 해내면 뿌듯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은 배우자, 부양가족, 의료비, 교육비 등 표준공제율로 자동 반영 되어 공제자료가 혹시라도 변경된 경우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목사, 스님, 신부님이라면 연말 정산 간소화 자료에 포함되지 않아 본인이 확인해 봐야 하는 종교인 소득공제, 기부금 세액공제, 세액감면 등이 있습니다.
자주 실수하는 공제
부양가족 중복공제 : 부부가 맞벌일 경우 / 자녀, 형제자매의 경우 - 부모님을 중복으로 공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배우자 공제 : 이혼을 한 배우자 / 사실혼 관계인 배우자 / 며느리 / 사위 / 삼촌 / 조카 / 처형, 동서 - 는 부양가족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금액 합계액 100만 원을 초과하는 부양가족을 공제하지 않습니다.
올해 연말정산 세액공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12월까지 남은 기간의 가상 소비 금액을 입력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은 돈을 사용해도 어떤 결제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더 많은 공제를 받아 올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공제를 많이 받기 위해서 일부러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소비를 하는 돈이 썩어 나가시는 분이 아니시라 믿고 올해 연말 정산 잘 마무리하셔서 13의 월급으로 지갑 빵빵 통장 빵빵하게 만드시기 바랍니다.(꼼수로 급여 넣어주는 경리 업무를 보시는 분에게 딸기우유 사드리면서 와이프 몰래 다른 통장으로 줄 수 있는지 확인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